충북도, 내달부터 유통방역관리제·CCTV 설치 의무화 시행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에서도 다음달 1일부터 가금류 농장이나 시설 등은 관할 시·군에 사전 등록해야 닭과 오리를 전통시장이나 가든형 식당에 유통할 수 있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산가금 유통방역관리제’와 가금 농가 폐쇄회로(CC)TV 설치 의무화를 시행한다. 유통방역관리제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의 발생원인 중 일부가 방역 취약대상인 전통시장과 소규모 농가에서의 AI 바이러스 순환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등록 농장은 방역 당국의 AI 정기 검사, 연 1회 방역교육 이수, 월 1회 휴업·소독 등을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등록이 취소되고 영업이 불가능해진다.

도내 축산업 허가대상 가금농장 571곳과 부화장 12곳은 다음달부터 농장 내 출입구와 축사별 입구에 CCTV도 설치해야 한다. 도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39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등 CCTV 설치를 독려하고 있다.

박재명 도 동물방역과장은 “정책변화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가금 유통방역관리제 등록대상자 및 CCTV 설치 의무대상 농가를 대상으로 충분한 사전 숙지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가금류의 방역 관리 강화를 위해 최근 전통시장 가금출하 농가, 가금 거래상인, 가든형식당 영업자 등 6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