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원 충북도의원 “도가 적극 나서야” VS 이시종 지사 “규제 강해 쉽지 않아”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의 국가정원 지정 추진을 놓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허창원 도의원이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허창원 충북도의원(청주 4)은 10일 청남대가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충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 의원은 이날 열린 도의회 제373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대집행부 질문을 통해 “국가정원 지정이 청남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며 “정원이나 건물로 쓰는 30㏊를 보전산지로 전환하면 신청 면적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전산지의 용도 전환은 광역단체장인 충북지사에게 있는 만큼 이를 충분히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허 의원은 “청남대는 국가정원에 준하는 경쟁력이 있고 국내에서 첫 번째로 지정된 전남 순천만에도 뒤지지 않는다”며 “그러나 충북도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다”고 꼬집었다.

허 의원은 이날 지난 2005년 삼성에버랜드와 청주대 산업경영연구소에서 실시한 용역과 2018년 충북연구원의 보고서를 인용해 청남대의 경쟁력을 살린 ‘국가 정원’ 지정을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울산 태화강의 경우 ‘국가 정원’ 지정을 준비 중에 있으며 700억원 규모의 정원조성비와 연간 50억원 정도의 관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음을 예로 들며 국가정원 지정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청남대의 국가정원으로 개발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관련법이 개정돼 앞으로 국가정원을 신청할 때 지방정원을 3년간 운영한 실적을 반영해야 한다”며 “청남대의 국가정원 지정을 미리 준비했으면 이런 절차는 거치지 않아도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충북지사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지사는 “청남대는 여러 가지 규제가 워낙 강해 개발 행위 등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국가정원 지정은 도내 다른 지역을 선정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청남대는 이미 관광명소로 자리를 잡았고 추진 중인 사업이 완료되면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지사는 이날 “청남대는 국가정원이 아닌 근대역사문화공간 개념으로 나름의 성공을 했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