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협회, 고발 취하·책임자 사과 등 요구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기자협회(회장 박성진)가 10일 언론 제보자 색출에 나선 충북도교육청을 규탄하고 나섰다.

충북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 “‘언론 제보자를 색출하겠다’며 경찰 고발을 자행한 충북도교육청의 행위를 언론자유 침해 행위로 규정하고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언론의 존재 이유는 사실보도와 비판을 통해 사회 환경을 감시하는데 있으나 도교육청은 언론의 비판 보도에 대해 불상의 제보자를 찾겠다며 경찰에 고발장부터 제출하는 행위를 했다”며 “이는 조직내부의 제보와 언론 비판보도를 차단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엉터리 행정’을 반성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선행돼야 하지만 이를 감추기 위해 ‘내부자 색출’ 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또 “실무자나 실무책임자 그 누구 한명이라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충북 교육행정을 얼마나 신뢰해야할지 깊은 고민을 안긴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번 일이 중부매일에 국한한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 협회 소속 13개 회원사의 권익 보호를 위해 강력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협회는 이와 관련해 교육청의 부적절한 대응에 대한 고발 취하와 책임자 사과, 재발방지 대책마련 등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