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총선 공천 룰’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번 공천 룰은 온라인에 앞으로 2주간 공개하고 전 당원 투표와 중앙위원회 의결을 통해 오는 6월 중에 최종 확정된다.

지난 3일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했던 공천 룰 초안과 비교, 시·군·구청장 등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서 보궐 선거를 유발하는 경우 적용하던 감점을 30%에서 25%로 하향 조정했다.

민주당이 지난 3일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해 이날 확정한 공천룰은 여성·청년·장애인 등 정치 소외 계층에게 주는 가산점을 기존 10~20%에서 10~25 %까지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치 신인에게는 공천심사를 할 때부터 10~20%의 가산점을 줄 수 있도록 조항을 신설했다. 현역 의원 ‘컷오프’ 제도를 없애는 대신 하위 2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들에게 주던 감점을 10%에서 20%로 확대했다.

현역 의원은 모두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그러나 후보자 간 격차가 30점 이상 나거나 여론조사 격차가 20%포인트 이상 나면 단수 추전하기로 했다. 경선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와 안심번호를 통한 국민선거인단 50%를 반영한다.

이러한 공천 룰이 일찌감치 예고됐지만 충북지역에서 아직 이렇다 할 정치 신인이 아직까지는 눈에 띄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청주 청원구는 정균영 한국조폐공사 상임감사, 서원구는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유행열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흥덕구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의 출마설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상당구는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 정정순 상당구 지역위원장, 김형근 한국가스안정공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장의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제천·단양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제천시장 후보 당내 경선에서 탈락했던 이근규 전 제천시장과 이경용 전 금강유역환경청장이 자천타천으로 물망에 오른다.

민주당 당헌에 비례대표를 제외한 각급 선거에 후보자로 등록했거나 당내 경선에 출마했으면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이로 인해 자천타천으로 출마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인사 중 정치신인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인사는 선거에 한 번도 출마하지 않았던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김동연 전 부총리와 이현웅 원장 등에 불과하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 청주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중도 하차했던 유행열 전 행정관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성 후보자는 현재까지 단 한명도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선출직인 장선배 의장은 총선 출마를 위해 중도 사퇴할 경우 오히려 감산을 받아야 한다.

이에 총선 경선룰 가혹하다며 민주당 충북 지방의원들 반발하고 있다.

도내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로 구성된 충북지방의원협의회(가칭)는 지난 9일 중앙당과 충북도당에 ‘총선 경선룰에 대한 충북지방의원 의견’이란 공문을 발송했다. 당시 이들은 현역 선출직 공직자의 총선출마 시 감점 비율을 기존 10%에서 30%로 대폭 강화한 것은 사실상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총선 출마를 원천 차단시키겠다는 결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현역 의원들의 경선 원칙에도 현역 의원들은 별 반응이 없다.

민주당은 경선에서 ‘권리당원 50%, 국민안심번호 선거인단 50%’를 적용한다. 당비를 일정 기간 낸 당원이 권리당원으로 권리당원에 대한 명부는 사실상 현역 의원이 갖고 있다.

현역 의원이 모두 지역위원장으로서 해당 지역 권리당원이 누군지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정치 신인 가산점이 있지만 뒤집기 힘든 구조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권리당원 수가 경선에서 최대 승부처로 부각되면서 총선후보군들이 치열한 당원 확보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권리당원 중에서도 올해 8월 1일 이전까지 입당을 완료하고, 2020년 1월 31일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사람만 경선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에 총선 출마 후보군들은 경선의 열쇠를 쥐고 있는 권리당원을 7월 말까지 확보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