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 진행중…11개 시군에 1곳씩 집중 투자
소득증대·정주여건 개선·생활서비스 확충 추진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농촌에서도 도시 수준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문화·복지·의료시설을 갖춘 농업도시 즉 농시(農市) 개념을 도입하고 농업인들의 소득이 기본소득에 미달 시에는 그 차액을 보장해 주는 농업인기본소득제를 도입코자 연구용역에 착수합니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민선 7기 공약이자 올 신년사에서 밝혔던 충북형 농시(農市)마을 조성이 본격 추진된다.

농시의 개념은 ‘농촌에서도 도시 수준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문화·복지·의료시설을 갖춘 농업도시’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농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용역 과제는 지역별로 추진할 농시 조성을 위해 도심형, 중간형 등 여러 유형의 모델을 만드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1월 농시 조성 사업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도시 수준의 삶을 누리고 보장받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추진된다.

농촌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현재 농촌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다.

2016년 18만명에서 2017년 17만3천명으로 7천명이 줄었다. 반면 65세 이상 농가 경영주는 오히려 늘고 있다. 2016년 6만6천명에서 2017년 6만8천명으로 늘었다.

도시 근로자 소득 대비 농가 소득도 줄고 있다. 1990년 97.4%에서 2017년 64.1%로 감소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 정주여건 개선, 농촌 활력증진 대책 마련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도는 도내 11개 시·군 중 읍이나 면 지역 1곳에 교육·문화·의료 등 각종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투자해 ‘충북형 농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농시 조성으로 도시 수준의 인프라를 확충하면 농촌 지역 소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농촌 소멸은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해 전국 기초지자체 중 84곳이 향후 30년 뒤에 사라진다고 전망할 정도로 심각하다.

도는 종합계획이 나오면 시·군별로 추진할 지역 11곳을 선정하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역은 맞춤형 계획을 세우게 된다. 내년부터 농가소득 증대, 영농기반 구축, 정주여건 개선, 생활서비스 확충, 전문 농업인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2022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정부에 정책 반영 및 국비 지원을 건의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 3월 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충북도 2019 예산정책협의회에서 2020 정부예산 반영 사업으로 건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