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재난안전체험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생존수영 전문 훈련센터 건립에 적극적으로 나선 반면, 충북도교육청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논란이다.

2020년 초등학생 전체로 생존수영 교육이 의무화 돼 수영장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정작 적극적이어야 할 교육청은 소극적이고,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도교육청은 현재 시설 활용에만 고민하고 있다.

13일 충북도와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는 국민안전처 ‘중형 안전체험관’ 공모에 선정돼 ‘충북재난안전체험관’ 건립을 추진한다.

소방안전교부세 60억원과 도비 60억원을 투입해 청주시 상당구 월오동 일원에 총 부지면적 2만6천427㎡에 지상 2층, 1개동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도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도는 잔여부지 1만5천427㎡에 생존수영 전문 훈련센터 건립을 구상하고 있다.

도는 잔여부지를 제공해 생존수영 훈련센터를 건립하면 재난안전체험관과 연계 운영으로 안전교육의 클러스터화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생존수영 교육이 의무화되면서 2020년 초등학생 전체가 대상으로 확대된다.

하지만 충북지역은 이를 수용할 수영장이 부족하고, 충청권에 생존수영 및 물놀이 안전교육 전담기관이 전무해 시설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생존 수영 실기교육을 특수학교와 초등학교 2학년부터 6학년까지 확대해 운영한다. 전체 대상은 모두 7만2천여명, 내년부터 초등학생 전체로 확대 운영하게 되면 8만여명을 훌쩍 넘어서게 된다.

이들을 수용한 수영장은 턱없이 부족하다. 도교육청이 학생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수영장은 충북학생수영장 한 곳이다. 사설 수영장과 지자체 수영장을 합해 올해 학생들을 수용할 수영장은 총 26곳으로 파악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임시방편으로 이동식수영장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지만 학생들의 생존수영수업 시간 10시간을 채우기는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도는 최근 도교육청에 생존수영 전문 훈련센터 건립 검토를 요청했으나, 도교육청은 현 시설 활용에 대한 고민이 크다는 입장으로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학생 생존수영 교육으로 인해 수영장 인프라를 고민해야 할 교육청보다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셈이다.

도는 잔여부지를 교육청에 제공하고 무상 사용을 승인하도록 하고, 교육청은 교육부에 시설 사업비 요청을 건의, 생존수영 전문 훈련센터를 건립하도록 사업 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내에 부지가 없어 수영장을 건립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당장 학생들이 생존수영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고민해보고 있다”며 “최근 도의 요청이 있었으나 아직 내부 검토를 해보지 않았다. 생존수영 훈련센터 건립 부분은 내부 협의를 거쳐 지자체와 협조체제를 구축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