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국제기구 공여 방식에 무게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통일부는 8일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등 인도적 지원 문제를 국제사회와 협의하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가 북한의 식량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같은 동포로서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유엔은 지난 3일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현지 작황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북한의 곡물 총생산량이 490만t으로 2009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 올해 136만t의 곡물 부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로 인해 올해 1천만여명이 식량 부족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대북 식량지원 방식과 관련해 “내부적인 검토, 관계기관 협의 등 여러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는 방침만 재확인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남북협력기금 800만달러를 WFP와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에 공여하는 방식의 대북 인도지원을 추진했으나 비핵화 협상 교착 국면이 장기화하면서 무산됐다.

정부는 이러한 방식의 대북 인도지원을 다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2년 전 국제사회 공여를 통한 인도적 지원이 검토된 바 있다”며 “(식량 부족) 상황 등을 종합해서 규모, 시기, 방식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아울러 “북한의 식량 상황에 대해 정부는 계속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