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심영문 기자] 우석대학교(총장 장영달)가 북미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 시대의 해법과 동아시아 주변국의 새로운 지형을 조망하는 시간을 갖는다.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는 9일 오후 1시 서울시청 바스락홀에서 ‘한반도 평화의 시대와 동아시아의 변모’를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국제심포지엄에는 정세현 전(前) 통일부 장관과 진징이(金敬一) 북경대학교 교수, 이종원 와세다대학교 교수, 김성민 건국대학교 교수, 키무라(木村朗) 가고시마대학교 교수, 구갑우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린저위앤(林哲元) 화동사범대학교 교수 등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활동 중인 석학들이 참가한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 시대의 의미 △한반도 평화 시대의 국제적 조건과 동아시아에 미치는 영향 △남북한의 변화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가질 예정이다.

장영달 총장은 “남북 북미 간 정상회담이 거듭되면서 한반도 평화 시대가 기정사실로 돼가고 있는 만큼, 동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발걸음도 이미 시작됐다”며 “근현대사 연구를 통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새로운 평화 패러다임을 제시할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의 행보에 응원 바란다”고 말했다.

우석대 동아시아평화연구소는 서승 석좌교수를 중심으로 한반도 통일과 동아시아의 평화와 관련된 학술연구 활동과 시민강좌, 평화체험 답사, 남북교류사업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