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아동 찾기에 효과적…등록률, 절반도 안돼”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실종아동을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는 지문사전등록제의 지속적인 홍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6일 이종배 국회의원(자유한국당·충북 충주)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실종 신고는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기준 아동 실종도 4천442명이며, 아직 미 발견된 아동도 606명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12년 실종아동 등의 발생을 예방하고 실종 아동을 조속히 발견하기 위해 ‘실종아동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고 지문사전등록제를 실시한 바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문 미등록의 경우 미아 발견 소요 시간이 평균 94시간인데 반해 지문 등록 시 평균 1시간 만에 미아를 발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문사전등록제 시행 6년이 지난 지난해 기준 아동들의 지문사전등록률은 48.3%에 그치고 있다.

이와 관련정부는 사전등록제가 정착 됐다며 지문 등 사전 등록 현장 방문 사업 예산을 2017년 18억원에서 지난해 11억원으로 올해는 8억 원으로 대폭 삭감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실종 아동들을 부모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지문사전등록제 홍보를 강화하고 등록률을 높이기 위한 예산을 증액하는 등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