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 R&D 특구법’에 오송·오창이 포함돼야 한다는 충북지역의 주장은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 오송·오창 단지가 대덕 R&D특구에 포함되면 세제혜택을 비롯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충북지역은 오송과 오창 단지의 R&D 특구 지정이 지역발전에 획기적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끝내 특구에서 제외되면 오송과 오창 단지가 BT·IT를 바탕으로 한다는 특성상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는 대덕특구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된다. 대덕특구에 오송과 오창단지가 포함되느냐의 여부는 과학기술부가 특구 지정안을 마련할 때 오송·오창을 포함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미 국회에서는 ‘대덕 R&D 특구법’ 심의 과정에서 특구지정 범위를 ‘대덕·유성’에서 ‘대덕·유성 인근지역’으로 확대시켜 통과된 상태다. 대덕특구 지역과 오송·오창 지역은 불과 20km 밖에 떨어지지 않아 지근거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두 지역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살려 상호 보완한다면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충북지역으로서는 지역발전을 꾀할 호기를 놓치지 않고 특구포함을 실현시켜야만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와 유사한 일이 있을 때마다 거론되는 지적이지만, 초기 대응 미숙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쉽게 갈 수도 있는 길을 어렵게 만드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신행정수도를 비롯해 호남고속철 오송 분기역, 중부내륙화물기지, 밀레니엄 타운, 원흥이 방죽, 국가대표 제2선수촌, 태권도 공원, 청주·청원 통합논의 등등에 이르기까지 충북도가 풀어야 할 수많은 현안들의 경우 전략적 대책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이번 오송·오창 단지의 ‘대덕R&D특구 포함추진’ 역시 충북지역의 총체적 역량을 모아야만 실현이 가능한 사안이다. 관계기관과 관련자들이 땀 흘려 일 할 때는 팔짱끼고 구경이나 하다가 조금이라도 잘못돼 가는 틈이 보이면 비판을 일삼는 일부 인사들의 냉소적 자세는 지탄 받아야 한다.

대덕특구 포함은 결코 호락호락한 과제가 아니다. 충북의 바람대로 관철되도록 지역의 지혜와 전도민적 힘을 모아야 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