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역 기득권 축소 가닥…공천 장담 못해
한국당 정개특위 공천룰 논의 착수…향방에 관심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공천 기준을 마련하면서 충북지역 내 출마 후보군들의 셈법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이번 주부터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 지역위원장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인적쇄신 바람이 지역 정가를 덮칠 전망이다.

민주당 총선 기획단은 4·15 총선후보 공천에서 ‘현역 의원 기득권 축소’ 의지를 분명히 했다. 총선에 출마한 현역의원 모두 당내 경선을 치러야 하고 의정 활동이 미진한 현역의원은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20%의 감점을 받는다. 반대로 정치신인에겐 공천심사 때부터 10%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민주당의 이런 공천 기준은 대대적인 ‘물갈이’를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8월 전당대회 당시 “더 이상 출마하지 않겠다”며 불출마를 이미 선언, 자신이 총대를 메고 공천에서 ‘세대교체’를 내세운 물갈이를 시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민주당 현역의원은 128명이다.

이들이 모두 재선에 도전한다고 가정하면 ‘하위 20%’ 평가를 받는 25명 안팎이 20%의 감점을 적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충북에서도 1~2명의 현역의원 및 원외지역위원장이 포함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가 지난 1월 현역 의원에 대한 1차 중간 평가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일부 의원의 경우 평가 좋지 않았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들리기도 했다.

충북도내 민주당 의원은 모두 4명으로 변재일·오제세 의원은 4선, 도종환 의원은 재선, 이후삼 의원은 지난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초선 의원이다.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예전의 ‘무조건적 배제’에서 감산이나 가산 형식의 경선, 이해찬 대표의 불출마 등으로 불만조차 제기하지는 못하는 형국이 됐다.

그러나 충북지역에서 아직 눈에 띄는 정치신인이 나타나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의 ‘세대교체’ 바람이 얼마나 거세게 불지는 아직 미지수다.

민주당이 공천 기준의 틀을 잡은 가운데 자유한국당의 공천 기준 향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은 황교안 당대표가 지난 2월27일 취임한 후 구성한 ‘신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공천논의에 착수했다. 자유한국당 신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 18일 공천혁신소위원회 회의를 열고 내년 총선을 위한 ‘공천룰’ 논의에 들어갔다.

한국당 정치개혁특위는 이날 소위 회의에서 과거 공천 사례들에 대해 복기하고, 향후 공천의 전체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방향 설정을 위해 공천파동 논란이 일었던 지난 20대 총선을 포함해 역대 공천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조망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한국당 역시 ‘현역 컷오프’의 기준과 ‘세대교체’의 폭이 가장 주목 받는다.

‘현역 하위 20% 감점’ 방침의 민주당보다는 높은 수위에 기준이 마련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황 대표가 ‘청년’ 등 인재영입을 중시하고 있어 정치신인에 대한 영입 폭을 확대하는 방안의 공천 기준이 마련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각 정당의 공천기준이 속속 나오면서 총선 출마 후보군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충북지역 현역 의원들이 대부분 2선 내지는 4선의 중진 의원들도 공천 탈락 자체가 큰 이변으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