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실시…내년 상반기 부지 확정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현재 이전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이 진행 중으로 충북도는 용역 결과가 타당성 있다고 나올 경우 내년 상반기에 이전 장소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충북도는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기간은 10개월이며 내년 2월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자치연수원 이전의 타당성은 물론 제천을 포함한 북부권 이전 장소와 여론 수렴, 기존 부지의 활용 방안 등도 용역 과제에 포함됐다.

도는 이전이 타당한 쪽으로 결론 나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부 논의를 거쳐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시종 지사의 공약인 이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추진됐다.

그러나 도의회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가 없었다면서 용역비를 전액 삭감되는 등 출발부터 삐걱거렸다.

자치연수원 이전은 이시종 지사 공약으로 확정된 지 불과 10여 일 만에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했다. 일부 도의원은 자치연수원이 있는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의 주민 의견을 묻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주민들은 자치연수원이 이전하면 상권 붕괴 등을 우려하고 있다.

도내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남부권 이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북부권으로 방향을 설정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후 도의회 내부에서도 청주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불거지는 등 사업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도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제367회 임시회에서 관련 사업비를 통과시켰다.

도는 지난 2월 연구용역을 수행할 업체 선정 과정을 거쳐 지난달 외부 전문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충북도 자치연수원은 1953년 9월 공무원훈련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1996년 7월 지금의 위치로 청사가 이전했다. 2006년 5월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