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상촌면 임산리 주민, 도로 확장 반발…사업 재검토 요구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충북 영동군 상촌면 임산리 소재지 도로 확장 추진에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49번 국가지원 지방도 영동군 상촌∼황간(16.9㎞) 구간의 통행개선 및 도로환경 위험 제거를 위한 도로건설공사를 2024년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영동군은 충북도의 위임을 받아 이번 공사에 편입 또는 사용되는 토지와 지장물건에 대한 열람을 공고한 상태다.

그러나 공사구간 중 상촌면 임산리 시가지 도로 확장에 대해 지역 상인들이 건물 수용을 거부하며 공사설계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도는 임산리 소재지 도로의 경우 폭이 좁고 인도가 없는 등 교통사고 위험이 커 확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차량이 안전하게 교행할 수 있도록 도로 폭을 확보하고 인도까지 설치하려면 기존 도로변의 일부 상가와 주택의 편입이 불가피하다.

이에 도로 확장 시 편입되는 상가를 중심으로 사업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해당 주민들은 “공고된 대로 도로가 확장될 경우 25가구 정도가 헐리는데 이중에는 상가가 상당수 포함돼 있다”며 “현재 도로변 건물들의 경우 편입되면 다시 장사를 시작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지 않아 생존권을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차량통행이 많지 않은 농촌지역이어서 큰 불편 없이 지내고 있는데 현지 주민들만 내쫓는 공사가 될 것”이라며 “도로 폭을 현재의 수준에서 정리해주는 등 편입 건물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공사설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두 차례에 걸친 사업설명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찬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며 “편입 토지를 최소화해 도로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도로건설공사 보상계획 열람 공고를 낸 것은 사업 절차일 뿐 아직 설계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설계가 확정되면 주민들에게 별도 설명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