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지역에 폐기물소각장 집중…주민 잇단 반발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청주시 경계지역에 소각장·매립장이 몰리면서 이 지역 주민들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2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청원구 북이면과 오창읍 등 청주 북부권과 흥덕구 시·군 경계지역에 폐기물 소각장이 몰려 있다. 여기에 서원구 현도면과 인접한 대전광역시 유성구 금고동에는 쓰레기매립장 건설을 추진한다.

경계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주 외곽지역에 들어서거나 가동하는 소각장은 인접 다른 지방자치단체 주민들의 반발도 사고 있다.

우진환경개발㈜이 기존 소각시설을 폐쇄하는 대신 이보다 처리용량이 5배 가까운 소각시설 증설을 계획하자 북이면과 인접한 증평군과 진천군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오창읍 주민들은 ㈜이에스지청원이 후기리에 소각장을 신설하기로 하고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해 집회와 항의방문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하루 처리용량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을 각각 건립할 계획이다.

현도면 주민들은 대전의 경계지역에 1996년 쓰레기매립장이 들어선 데 이어 이보다 규모가 더 큰 2매립장을 추진하자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도와 시·군 경계지역 주민들은 남이냐"라며 “각종 환경·혐오시설을 외곽지역에 몰아 넣으면 해당지역 주민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권리가 없는 것이냐"라고 분개했다.

지난달 26일 41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오창읍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박정희 의원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체를 줄여도 부족한 상황에서 오히려 청주지역은 전국 쓰레기 소각의 18%를 태우고 있다”며 “현재 진행하는 시설을 모두 허가하면 전국 쓰레기의 26%를 청주에서 태우는 소각장의 도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대익기자

도 성장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이윤추구 박살냈다” 등의 현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대자보를 회수한 뒤 학내 폐쇄회로(CC) TV 등을 토대로 게시자를 쫓고 있다. 최재훈기자

청주 주택서 불…70대 할머니 숨져

2일 오전 7시55분께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의 한 단독주택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집 안에 있던 A(78·여)씨가 숨졌다.

불은 건물 내부 82㎡를 모두 태운 뒤 50여분 만에 진화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아궁이 취급 부주의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