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기획단 권리 행사 기준 확정…8월 전 입당해야
한국당 신정치혁신위 출범…공천 시스템 개편 계획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총선이 꼭 1년 앞으로 다가왔다.

각 정당이 서서히 총선 체제에 들어가면서 ‘당원 확보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가장 먼저 더불어민주당이 권리당원 권리행사 시점을 확정하면서 충북도내에서도 총선후보군들이 벌써부터 권리당원 확보를 위한 물밑경쟁이 펼치고 있다. 권리당원이 당내 경선에서 차지했던 비중이 컸던 점으로 미뤄볼 때 후보자들의 권리당원 확보비율이 공천의 승패를 가를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민주당 2020총선공천제도기획단은 지난 26일 권리당원으로 권리행사 시행 기준일을 2020년 2월 1일로 확정했다.

사실상 경선 일정이 확정된 셈이다.

이에 따라 권리행사 6개월 전인 오는 8월 1일 이전 입당자 가운데 지난 2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당비를 납부한 당원이 권리당원으로서 경선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권리당원이 되기 위해 체납한 당비를 일괄 납부하는 경우도 올 10월 1일까지로 한정했다.

당내 경선에서 권리당원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민주당 내 출마예상 후보자들이 벌써부터 발품을 팔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민주당 충북도당에 등록된 권리당원 수는 2만명이 채 안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8월 이전 권리당원 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경선투표·조사 결과에 반영되는 권리당원(50% 이하)과 일반 유권자(50% 이상) 비중이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여야 4당(민주당·바른미래·민주평화·정의당)이 잠정 합의안 선거제도 개편안의 처리여부도 완전히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권리당원과 일반 유권자 비중을 획기적으로 조정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경선을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은 물론 정치신인들도 모두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도당 관계자는 “경선 룰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며 “8월 전까지 권리당원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직 권리당원 기준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한국당 역시 지난 20일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김기선·김선동·송희경 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과 당 청년위원, 김경원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장과 이용구 중앙대 명예교수 등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됐다.

한국당은 특위를 가동시켜 공천 시스템의 대대적 개편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황교안 대표의 공천 구상이 어떤 식으로 반영될지가 가장 주목된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총선 본선을 물론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서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한 만큼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 당원 신청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며 “총선이 사실상 후보들의 권리당원 확보 경쟁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차기 총선이 시작됐다고 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