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교실 운영·의정체험·의회시설 개방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의회가 장선배 도의장이 신년화두로 내세운 ‘민의동행(民議同行)’을 실천하기 위해 ‘열린의회’ 만들기에 나섰다.

열린의회는 청소년 의회교실, 찾아가는 의회교실 등 다양한 의회 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의회청사 개방, 시설이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의회교실은 도내 청소년들에게 풀뿌리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4~10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교별 1회 70명 이내로 연 8회 운영된다.

의회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 동영상 관람, 의회 홍보관·본회의장·상임위원실 견학, 본회의 의사진행과정 체험, 5분 자유발언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찾아가는 의회교실은 도의원이 직접 도내 중·고교를 방문해 도의원의 역할 및 지방의회 소개, 질의·응답, 진로·직업 탐색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의회교실 외에도 의정체험과 견학을 희망하는 학교가 있는 경우 도의회에 신청하면 된다.

기관·단체나 일반 도민에게 의회시설(본회의장, 의회 회의실, 상임위원회의실, 의회자료실 등) 개방은 의사일정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상설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도의회 홈페이지(도민참여, 방청견학) 또는 전화(☏043-220-5155)로 문의하면 된다.

도의회 관계자는 “내실 있는 의정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의회시설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의정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도민과 활발히 소통하는 의회, 공감 받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