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민주당 당정협의회 청주서 개최
국회의원·자치단체장 등 한자리에
충북선 고속화, 충북 1순위 안건 거론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시·도당 위원장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다.

24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등에 따르면 가칭 ‘제1회 민주당 충청권 당정 정책협의회’가 오는 4월 초 충북 청주에서 열릴 예정이다.

협의회에서는 각 시·도와 충청 지역 현안 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충청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하거나 정부에 건의할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번 협의회에는 충청권 광역단체장뿐만 아니라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민주당 시·도당 위원장이 모두 참여하는 만큼 충청권 현안 해결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충청권 광역단체장 선구에서 모두 승리, 대전·세종·충남·충북 단체장 4명이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민주당 충청권 당정 정책협의회는 일 년에 한 번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이 모이는 충청권 행정협의회와 별도로 운영될 전망이다. 특히 민주당은 해마다 협의회를 열 계획이지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교체 가능성이 있어 일단 차기 지방선거가 열리는 2022년 6월 전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4개 시·도당은 협의회 일정과 장소, 안건 수 등을 조율하고 있다. 다음주 이를 확정한 뒤 지자체와 국회의원에게 공식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각 지자체가 충청권 공동 현안을 포함해 4건 안건을 제시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충북은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과 함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 연결선 반영을 1순위로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핵심인 이 사업은 예타 면제를 받았다. 당시 정부는 1조5천억원의 사업비를 명시했다. 도가 요구한 총사업비보다 3천153억원이 부족하다.

도는 협의회 안건으로 확정해 정부에 연결선과 충주 삼탄~제천 봉양 급곡선 구간(4㎞) 개량 등의 사업비 반영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에어로케이가 청주공항의 거점항공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도 안건에 포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항공사는 올해 말 첫 취항을 목표로 잡았다. 남은 절차가 무난히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뿐 아니라 후속 조치로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건설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밖에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등의 사업도 충북이 제시할 현안으로 꼽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