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주식 전량 현물출자 기본합의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보유 주식의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는 기본 합의서를 체결키로 했다. 다만 절차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삼성중공업 측에도 인수의사를 확인할 예정이다.

산은은 31일 이사회에서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 주식 전부를 현대중공업 앞으로 현물출자하는 내용이 포함된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산은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번 협상은 현재 대우조선이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고, 근본적인 경영정상화를 위해 민영화를 추진해야한다는 판단에서 진행됐다.

그러면서도 매각 협상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한해 진행하겠다고 못박았다. 민영화는 빅3 체제의 국내 조선산업을 빅2 체제로 전환한다는 전제 하에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진행해 합의에 이르렀다. 현대중공업은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중공업과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했고, 조만간 삼성중공업을 대상으로한 의사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M&A 정보가 미리 유출될 경우 협상 성사 가능성이 약해질 수 있어 현대중공업과 거래 조건을 확정한 뒤 삼성중공업의 의사를 추후 진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삼성중공업 측에서 거래 제안을 할 경우에는 평가절차에 따라 인수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