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는 없고, 행정중심도시가 생길 모양이다. 열린우리당이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으로 행정중심도시를 결정했다는 소식은 충청권을 실망시키기에 충분하다. 국민의 정부가 정권의 명운을 걸고 추진하겠다던 신행정수도 대신 청와대와 외교안보 부처를 제외한 나머지 부처를 이전하는 행정중심도시로 건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이후 신행정수도 원안에 가장 근접한 방안을 요구해 온 충청권의 정서를 반영하지 못한 결과다. 이 안조차도 ‘다기능복합도시안’을 당의 입장으로 정한 한나라당과의 최종 조율과정을 거쳐야 되기 때문에 다시 어떤 모양으로 변질될지 모른다.

너무나 많이 들어와서 더 거론하고 싶지도 않지만, 신행정수도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한 정책수단으로 추진돼 왔다. 행정중심도시로 이러한 애초의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또 수도권 과밀 해소를 얼마나 실현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다. 충청권은 신행정수도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반기며 충청권이 할 수 있는 최대의 협조를 해 왔으나 정부 여당을 포함한 여·야 정치권은 정략적 차원에서 신행정수도를 대한다는 불쾌감을 지울 수 없다.

백보를 양보해, 위헌결정으로 신행정수도가 불가능하다면 당초의 원안에 버금가는 대안을 채택해 지속으로 추진해야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그런데도 신행정수도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워 충청권의 표심을 얻어 정권을 잡는데 결정적 혜택을 입은 집권당마저도 신행정수도 문제를 미봉책으로라도 빨리 매듭지으려는 듯한 자세를 보여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충청권이 더 이상 어떻게 해 주기를 바라는지 알고 싶다.

그토록 요란하게 소동을 벌였지만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속담을 확인시킨데 불과하다. 신행정수도의 대안이 최종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어느 때보다도 충청권의 명민한 대처가 중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