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사람중심 교육 만들어 갈 것” 강조

올해 하반기부터 고등학교도 무상교육이 시행될 전망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 하반기 고교 무상교육을 시행하고 유치원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2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올해 교육부 업무추진 방향의 핵심으로 ‘사람중심 미래교육 시스템 구축’과 ‘교육의 신뢰회복’을 꼽았다.

유 부총리는 “‘변화만이 유일한 상수’라는 한 미래학자의 조언을 겸허하게 생각해 볼 때”라며 “소외당하거나 뒤처지는 아이가 없는 ‘사람 중심’ 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아이들의 출발선을 평등하게 보장하고, 부모의 경제력이 교육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고교 무상교육, 저소득층 교육급여 인상, 저소득층 유아 학비 지원을 통해 교육비 부담을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고교 무상교육은 하반기부터 시행하겠다는 기존 계획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늘리고 중학교 자유학년제가 교육과정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학교 공간을 혁신해 아이들이 머물고 싶어하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대학에 자율성을 보장하고 교육·연구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고졸취업 활성화와 평생교육체제 강화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