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학 의원 “현 위치는 부적절”
市 “보상 주력…재고 여지 없다”

 

 

 

현 청주시청사 본관의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해 존치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된 후 통합 시청사의 건립 위치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충북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박노학(자유한국당·자선거구·사진) 의원은 20일 열린 39회 시의회 2차 정례회 5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청사 건립 위치를 신중하게 재고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문화재청이 시청 본관을 근대화 건물이란 이유로 문화재 등록 입장을 밝혀 현 청사 본관을 존치해야 한다고 결정하면서 (신청사) 건물 배치에 어려움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이 본관 존치에 따른 공간 부족을 이유로 시청 후문 일대를 추가 포함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공간 배치뿐만 아니라 터를 추가 매입하는 데 따른 사업비 증액과 보상 협의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부닥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의원은 “현재 본관 건물을 존치하고 건립할 수 있는지 심도 있는 고심을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현 위치에 시청사를 건립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민원인 불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원도심 위치가 접근성은 좋을 수 있으나 주차와 여유 있는 문화공간 조성에는 해법이 될 수 없음도 들면서 균형발전 차원 시청사 건립을 위한 여론조사를 제안했다.

하지만 시는 다른 위치로의 이전 등은 재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본관 존치를 결정했고 이미 보상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이미 2013년 6월 통합 시청사를 현 위치로, 2015년 12월에는 청사 신축을 각각 결정했다.

시는 녹색청주협의회,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건축·도시재생전문가 등 전문가 20명으로 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했다.

특위는 그동안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문화재청에서 등록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본관 존치를 결정하고 시청사 공간 활용 방안, 구도심 활성화, 전략적 도시디자인과 조화 등을 시에 제안했다.

시는 전체 보상토지 27필지 1만5천321㎡ 가운데 농협 건물 등 6필지 5천280㎡, 152억원(32%)은 보상을 완료했다. 미보상 21필지 1만41㎡는 토지보상금 214억원, 지장물보상금 110억원, 영업손실보상금 11억원이다.

시는 보상 협의가 끝나지 않은 청주병원, 청석학원 등 해당 토지소유자 등을 상대로 협의 매입에 나서고 있다.

협의가 어려운 터는 토지수용을 통해 착공 전까지 보상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현 청사를 중심으로 대지면적 2만8천450㎡에 시민을 위한 다양한 공간과 문화기능을 겸비한 복합청사로 건립한다.

2022년께 착공해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