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동사로 3명 사망…“안전장비·방한용품 갖춰야”

겨울철 국립공원 산행 중에는 탈진·경련보다 골절·상처 등 체력에 맞지 않는 탐방계획을 세웠거나 무리하게 산에 올라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발생한 안전사고 1천80건 가운데 겨울철(12월~2월) 피해 건수는 16.8%인 181건이었다.

181건 중 골절이 59%인 107건, 상처가 35%인 63건 등으로 골절과 상처를 합하면 전체의 94%(170건)에 달했다. 탈진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6%인 11건으로 집계됐다.

사계절 내내 발생하는 골절·상처 사고 비율이 78%인 점을 고려하면 겨울철 골절과 상처 피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5년간 사망 사고 111건 중 동사 사고는 2.7%인 3건이 발생했다.

이같은 겨울철 안전사고에 대해 공단은 보온유지 방한용품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폭설이나 강풍, 한파 중에 무리하게 산행을 강행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겨울철 산행은 추위와 눈길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고, 폭설·강풍 등 예측하기 힘든 기상이변이 많다. 이에 공단은 산행 전 반드시 기상 정보 확인과 겨울철 산행에 필요한 아이젠이나 각반(스패츠) 등 안전장비를 비롯해 방한복, 모자, 장갑 등 겨울용 산행용품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초콜릿과 같은 열량이 높은 간식이나 비상식량을 준비하고 단독 산행보다는 2~3명이 함께 산행해야 한다. 일몰시간을 고려해 평소보다 일찍 서둘러 하산하는 게 좋다.

또 겨울철에는 탐방로가 얼어붙는 경우가 많아 바닥이 매우 미끄럽다. 암릉·암벽 구간의 산행은 조그마한 부주의에도 추락 등의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