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명목 매년 40억 예산 지원 받아
임원 연봉만 7억원…방만경영 지적

속보=충북 제천시가 관내 2개 시내버스 업체에 ‘적자’ 명목으로 매년 40억원 가량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버스업체 임원들이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비난이 들끓고 있다.<8월 8일자 7면>

시는 매년 두 버스업체에 각각 2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기업 운영에 대해 사실상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두 버스 업체의 한 해 수익과 손실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 있지 않아 ‘불투명 예산지원’이란 질타를 받고 있다.

‘억대연봉 논란’은 지난달 30일 열린 제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불거졌다. 제천시의회 김대순 의원은 시 교통과를 상대로 벌인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내버스 업체 임원들의 연봉 현황을 공개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A 버스업체 대표이사의 연봉은 1억5천640만원으로 나타났다. 또 전무이사는 1억5천10만원을, 회장은 8천790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B 버스업체 대표이사 연봉은 1억71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회장은 1억200만원을, 감사는 1억30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었다.

두 버스업체 6명의 임원연봉만 7억원에 이른다. 반면 두 버스업체 청소 등 하위직원들의 연봉은 ‘1천500만원’ 수준이였다. 두 버스업체가 제천시로부터 각각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 명목이 ‘운영적자’란 이유다. 6명의 임원연봉만 7억원에 이르면서 ‘적자’ 타령을 하고 있는 두 버스업체에 대해 대다수 시민들은 눈총을 보내고 있다.

김 의원 “시는 해마다 두 시내버스업체에 적자 명목으로 40억원 가량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적자 이유는 버스업체 임원들이 억대연봉을 받고 있는 방만한 경영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규원 제천시 교통과장은 “두 버스업체에 재정지원을 하고 있지만 시는 사기업의 운영과 임금 책정 등에 간섭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설명하면서 “시내버스업체 운영 등에 관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시내버스 업체 측의 ‘일본 해외 연수’도 문제 삼았다.

그는 “버스업체 직원들의 해외연수비까지 운송원가에 포함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황규원 교통과장은 “시내버스 업체의 해외 연수는 ‘선진 교통문화’ 습득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