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서 1109억 예산 확보

국비 확보를 위한 이시종 충북지사의 ‘발품’이 통했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빠졌던 충북선 철도고속화 사업비가 살아나는 등 충북도가 국회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1천억원 넘는 예산을 확보했다.

29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정부 예산안의 국회 상임위 심사 과정에서 37개 사업, 1천109억원이 증액됐다.

이는 당초 국회에 증액을 요구한 5천630억원에 19.7% 수준이지만 지난해 국회에서 증액을 통해 확보한 988억원보다 증가한 것이다.

특히 도는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단 한 푼도 반영되지 못했던 사업 24개가 반영,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실제 도는 요구액과 달리 증액 목표 예산을 1천억원 정도로 잡았었다.

이에 따라 2019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된 충북 예산은 5조3천873억원으로 늘어나게 됐다.

도가 예비타당성 면제를 추진하며 공을 들이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비 35억원이 살아났다. 이 사업은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충북선을 고속화해 강호축의 고속교통망을 완성하자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기획재정부 심사에서 2천903억원을 확보한 이천~충주~문경을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은 50억원이 증가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은 300억원을 추가 확보했다. 이미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예산을 더해 모두 1천256억원이 반영됐다.

충북과 충남, 대전 등 충청권 3개 시·도가 3년째 요구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도 첫발을 내딛게 됐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4억3천만원을 예산안에 넣었다.

수년째 답보 상태에 빠진 충북교통방송국 설립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기재부 심사에서 전액 삭감된 사업비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설계비 7억원이 부활했다.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국립충주박물관 건립(3억원), 천안~청주공항 복선 전철(10억원), 충북혁신도시 태양광 허브 테마공원 조성(7억5천만원) 등도 국회에서 예산이 증액됐다.

예결위와 본회의 심사 등이 남아 있지만 상임위에서 증액된 예산은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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