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KTX 세종역 신설 논란 마침표 찍는 것” 환영 분위기
세종시 “원론적 언급”…호남의원 “호남선 직선화 여지 남겨”

이낙연 국무총리가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지역 간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충북은 세종역 신설 논란에 마침표를 찍는 것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반면 세종은 원론적인 언급이라고 일축하며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기대하는 눈치다.

호남은 KTX호남선 직선화에 대해 이 총리가 “검토를 해 보겠다”고 답변, 기대감을 버리지 않고 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바른미래당 김동철·주승용 의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등 호남지역 의원 11명을 만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두영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흔들림 없이 국정의 원칙과 중심을 잡아주신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께 고마운 마음을 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대선공약을 준수하고 대규모 국책사업의 원칙을 지켜 정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는 의지가 충분히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세종시는 그동안의 기조를 유지하며 세종역 신설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일전의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좋지 않은 데다 충청권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사항을 전제로 한 의견이라는 것을 이 총리로부터 직접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원론적인 말씀을 하신 것”이라며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과거 경제성이 없다는 점, 충청권 지역에서 이견이 있다는 점, 그런(것을) 전제로 해서 말한 것 같다”고 부연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사항 변화가 있기 때문에 다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한다면 충분히 타당성이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며 “그래서 내년 예산안에 1억5천만원을 편성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정부에서 걱정하는 부분을 해소하면 정부 입장도 얼마든지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남의 경우 이 총리가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건의한 호남선 직선화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기대를 접지 않는 분위기다.

호남의원들과 만남에서 평택~오송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직선화’부분을 반영해 달라는 호남 의원들의 요구에 이 총리는 “예타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추가해서 할 수 있을지는 검토를 해보자”고 말해 여지를 남겼다.

충북으로서는 세종역 신설보다 더 큰 악재를 만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게 하는 부분이다.

충북도는 세종역 신설도 반대하지만 이보다 호남선 직선화를 더 경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호남선 직선화가 현실화하면 경부선과 호남선이 만나는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세종시의 분기역으로서의 타이틀을 잃게 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주로 경부선만 운행하는 반쪽짜리가 될 수 있다.

이에 충북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도 이 총리의 세종역 신설은 없다는 발언을 환영하면서도 호남선 직선화 추진 등의 주장이나 움직임은 단호히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