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근 부여소방서장

계절의 변화를 사람들은 기온이나 그 계절만이 갖는 색깔로써 느끼겠지만 소방공무원들은 점차 증가하는 화재출동으로도 실감할 수가 있다.

가을철에는 봄철이나 겨울철에 비해 화재발생빈도가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나 겨울이 시작되는 11월부터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전기, 가스, 유류를 연료로 하는 난방기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화재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고 일반주택과 아파트 등 주거시설에서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매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해 TV 등 언론매체를 통한 불조심 홍보 및 각종 경연대회, 119안전 체험장 운영, 불조심 캠페인 등 홍보활동 강화 및 다중이용업소 등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집중적인 소방안전지도과 어린이들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불조심 표어 그리기대회 개최 등 대대적인 화재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석유난로는 불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주유하거나 이동하지 말아야 하고 난로 주위에는 항상 소화기나 모래 등을 비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둘째, 보일러실과 난로 주변에 어린이들만 남겨둔 채 자리를 뜨거나 외출하는 것을 삼가고 특히 성냥이나 라이터 등 물건들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며, 어린이들에게 평소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인식시켜 불장난을 하지 않도록 한다.

셋째, 전기난로 및 가스기구 등은 외출시 전원상태를 반드시 확인하고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해서 안 된다. 화재예방법은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이렇게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생각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에 소화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지만 5분이 경과하면 걷잡을 수 없이 연소 확대되어 소방차가 출동해 진화해도 피해가 크게 줄어들지 않으므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각 가정마다 주택안전지킴이 소화기 1대씩 꼭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를 구획된 실마다 부착하기를 권한다. ‘불조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단어다. 지금은 매년 11월을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해 많은 행사를 통해 홍보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11월이 되면 누가 강조하지 않아도 국민들 스스로 화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슬기롭게 대처해 안전사고 없는 겨울을 기대해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