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근·정재성 의원, 민자 유치 관광개발 사업 문제점 지적
질의 도중 ‘확증편향’ 발언…조길형 시장 “얻다 대고” 발끈

 

충북 충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이 시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13일 제229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라이트월드 조성 사업과 용섬 관광개발사업 등 시가 추진하는 관광 사업에 대한 질의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조중근(사선거구) 의원은 라이트월드 재산 압류 등 최근 잇따르고 있는 민자 유치 관광개발 사업들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시의 대책을 요구했다.

조 시장은 “민간 사업가들에게 충주는 매력적인 곳이 아니라 노파심만으로는(관광개발사업 추진이)어렵다”면서 “그나마 되겠다 싶은 것만 충분한 검토를 거쳐 해 온 것이고 이 고비만 잘 넘기면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조 시장의 답변에 더불어민주당 정재성(가선거구) 의원은 보충 질의에서 “시장은 (추진할)마음이 없었는데 공무원들이(관광개발사업을)하자고 해서 했다는 말인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조 시장은 “그렇게 추정해서 말하는 것은 나에 대한 모욕”이라며 “근거 있는 말만 하라”고 반박했다.

이에 정 의원은 “시장이 확증 편향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재차 공격했고 조 시장은 “아무리 의원이라도 할말이 있고 안할 말이 있다. 그런 말은 지나치다”며 발언 취소와 사과를 요구하며 분위기가 험악해 졌다.

특히 조 시장이 “남의 성격을 가지고 무슨 근거로, 어디에 대고 확증편향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이자 정 의원이 “지나치다”며 자제를 요구했으나 그는 “누가 지나친 건가”라며 분을 삭이지 못했다.

본회의장의 ‘소동’이 전해지자 충주시청 내부 전산망에는 정 의원의 발언을 비난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글쓴이는 “1천300여 공직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면 수장에게 그런 모욕적이고 수치스러운 발언을 할 수 있나?”라면서 공무원 노조 차원의 대응을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