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인삼협중앙회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출범된 통합농협이 당초 취지에서 퇴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농협개혁의 일환으로 구성된 농협개혁협의회도 결성 취지 자체를 무색케 하고 있는 데다 농림당국은 말만 앞세운 개혁을 주도하고 있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작년 10월 인원감축 및 부실조합 정리 등을 골자로 하는 농협 2단계 협동조합 개혁(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충북농협은 농협개혁의 일환으로 지난 4월 모두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충북농협개혁협의회 출범시키는 등 개혁 의지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협의회 위원 중 다수가 농협인사들로 구성돼 있는 데다 회의 진행도 실질적인 농협개혁과 무관한 RPC운영 애로점 및 농약사업 설명 등에 그치고 있어 개혁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것이 농민조합원들의 주장이다.

또 농협이 정부의 방침대로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서로 다른 3개 조직이 합쳐진 만큼 직원들에 대한 화합적 통합을 이뤄야 함에도 불구, 내부적으로 대립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7일부터 파업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을 결정한 농협중앙회 노동조합이 11일부터 준법투쟁에 들어갔으며 오는 23일까지 조정기간 동안 경영진과의 교섭이 기대만큼 진행되지 않을 경우 24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으로 있다.

농협중앙회 노동조합은 현재 축협직원만 일방적으로 급여가 올라가는 급여통합 철회, 구조조정 시행, 농협 자주성 확보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축협노조는 지난해 직급 및 임금부문에 대해 논의, 마무리된 사안을 다시 거론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농협 관계자는 “농림당국이 말만 앞서는 개혁을 내세워 내부적인 혼란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며 “당초 약속 이행과 함께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개혁의지가 아쉽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