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고도 많은 지역 현안 가운데 가장 시급한 대상은 신행정수도 건설과 호남고속철오송분기역 유치문제다. 정부는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에 따른 후속 대안을 이달 말까지 확정짓기로 하고 몇 개의 방안을 놓고 고심중이라고 한다. 호남고속철 분기역에 관해서는 다음달 말까지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으로 있다.

신행정수도 건설은 충청권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사안이기 때문에 그만큼 고려해야 할 조건과 따져봐야 할 변수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라 하더라도 충청권의 요구는 신행정수도 건설에 준하는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대안이어야 한다. 현재는 행정특별시를 비롯해 두 세 가지의 대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은 원안대로의 추진을 주장한다. ‘원안대로의 추진’이 중앙정부를 압박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유효할지는 모르겠으나 이 시점에서 원안을 고집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다.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선정은 그동안 충북 오송, 충남 천안, 대전이 경합해왔으나 오송과 천안이 2파전 양상을 보이면서 더욱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호남고속철도분기역오송유치위원회’에서는 2005년을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의 해’로 정하고 지난 3일 충북지역 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대규모의 결의대회를 갖는 등 전력을 다해 유치운동을 전개한다.

머지 않아 두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과연 충북 지역이 견지해야 할 자세는 무엇이고, 어떤 실리를 취하는데 목표를 설정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목표에 따라 접근법이 달라짐은 물론이다. 신행정수도와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위해 지금껏 충북지역이 진행해 온 과정이 유효한 것인지, 이대로 가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인지 분석이 필요하다. 지금부터는 시간이 많지 않다. 또 대부분의 사례가 보여 주듯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신행정수도와 오송분기역은 과연 잘 돼 가는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