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석 한국교통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고장을 정의하면 제품이 의도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예를 들면, 엘리베이터가 정지된 상태를 말한다.

고장의 원인은 풀림, 조정불량, 마모, 오물, 급유불량, 접촉 불량, 끼임, 누유, 적재초과, 침수, 소손, 절연불량 등으로 고장의 원인이 발생하거나 엘리베이터는 복잡하고 정교한 전기, 전자, 기계장치를 건물 안의 일정한 공간 안에 설치해 기능을 다하는 운반기계이므로 기계장치의 구조와 이론을 터득하고 있는 전문 기술자가 취급하지 않으면 위험이 뒤따른다. 이용자의 사용방법에 의한 것, 유지관리에 의한 것, 장치 고장에 의한 것, 정전 등의 불가항력, 원인 불명에 의한 안전장치와 작동 고장부문 불명 등이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이 중에서 장치고장이 22%가 되나, 사용방법과 부주의로 관리 소홀의 원인이 약 50%로 전체 고장의 절반이 보턴 작동실수 및 관리 부주위로 발생됨을 알 수 있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사람이 뛰고 구르게 되면 진동에 의해 스위치가 강제로 작동해 정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위한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으며, 관리소홀 및 부주위로는 정원중량 초과나 문 사이에 오물 등이 끼여 있을 경우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가 움직이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설치 돼있다.

설치당시 아무리 우수한 성능의 엘리베이터 일지라도 지속적인 보수를 하지 않으면 고장이 발생해 승객의 불편을 초래하므로 꾸준한 보수로 수명을 연장해 사고예방이 보수의 사명으로 안전 확보는 물론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항상 안전 상태를 파악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고나 고장이 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을 조치하는 것이므로 보수는 항상 유지돼야 한다. 고장이 나지 않는다고 해 유상보수 계약을 지연 하거나, 체결 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것은 안전사고의 요인이 되므로 필히 무상 보수가 만료되면 유상보수를 체결해야 한다. 피로나 마모에 의한 것과 노화나 부식 등 열화현상에 의한 것은 정기적인 정점을 통해 이를 사전 교체하므로 고장 율을 사전예방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수가 불충분해 안전 확보가 부족할 시는 더욱 중대한 재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경향이 예상되는 부문을 찾아 중점 점검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리의 중요성으로는 일상 관리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해 유지 보전을 위해 보수 회사의 선택이 매우 중요한테, 엘리베이터 소유자나 관리자는 제작 납품한 회사에 보수를 맡겨야 신뢰성 있는 제품의 보증은 물론 우수한 기계 및 장비를 갖추고 있으므로 최대한의 에프터 서비스는 물론 신기종 개발 및 구기종에 대한 수리부품 대체 능력이 빠르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고객의 신뢰에 부응하는 비상시 대비체계 확립을 위해 교육 훈련 지식 습득을 통해 고객이 안락하고 편안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항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즉, 제작 납품 설치한 회사가 보수를 하게 되면 축적된 기술로 신속하게 대응해 수리단축이 되므로 고객의 불편을 다소 해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