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추진의지 확고…충청권 갈등 증폭 우려

KTX세종역 신설과 관련 충북지역의 성난 민심에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진의지를 보이며 충청권 지자체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고 있는 이해찬 대표 앞에서 이 사업에 대한 논의 중단을 요구했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8일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해 박광온·김해영·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 조정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홍익표 수석대변인, 이해식 대변인,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한 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충청권 상생 차원에서 더는 나오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의 심각한 갈등과 저속철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충북도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지역의 여론을 직접 전달하는 형식으로 이 대표에게 공개적으로 세종역 신설 논의의 중단을 요구한 것이다.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충북도가 요구한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당차원에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 이 대표는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내비췄다.

이 대표는 “예비타당성이 나와야 사업을 하지 안 나오는데 어떻게 사업을 하느냐”며 “지금 예비타당성 조사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다 찬성한다”며 이어 "(이런 상황에서)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라고 하면 세종시 주민들이 뭐라고 하겠느냐”며 “강호축이란 큰 사업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작은 간이역을 반대하는 것이 되겠냐”고 반문했다.

결국 이날 이 대표의 발언은 장기적으로 세종역 신설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9일 성명을 내고 “지금은 예타에서 타당성도 나오지 않고 세종역 신설의 가능성이 없지만, 추후 인구가 늘어나고 여건이 조성되면 재추진 하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밝혔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결자해지를 통해 지역간 갈등을 불식시키고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시켜야할 책임이 있는 집권당 대표가 이런 해묵은 논리로 또다시 불난집에 부채질을 하는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KTX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한다고 하는데 이 역시 많은 전문가들과 충청인들의 견해를 무시하는 부적절하고 잘못된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대선 공약으로 KTX세종역 신설 문제가 일단락됐음에도 최근 이해찬 대표가 집권여당의 대표로 선출된 후 KTX세종역 신설추진을 강행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 이 대표와 이춘희 시장 이 함께 재추진을 고집, 또다시 논란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이 대표는 우리나라의 민주화에 헌신하고 국정을 총괄하는 국무총리를 지낸 원로이자 집권여당의 대표답게 KTX세종역 문제를 대승적 차원으로 접근해 더 이상의 갈등과 분열을 막고 국민화합과 국론통일을 이룰 수 있도록 신속히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가 KTX세종역 신설을 무모하게 힘으로 밀어 붙인다면 부득이 강력한 대응과 응징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 대표가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거론하면서 그동안 활동을 중단했던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재가동키로 했다.

또 충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KTX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는 등 충북지역에서 반발 확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