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관람객 5만1000여명 찾아
젓가락교육자 양성 벤치마킹 잇따라

 

충북 청주 동부창고 일원에서 열린 ‘2018 젓가락 페스티벌’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주관해 지난 8일부터 16일까지 열린 젓가락 페스티벌은 총 관람객 5만1천여명이 방문해 지역을 대표할 문화콘텐츠로서 젓가락의 가능성을 재확인시켰다.

이번 축제는 학술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온 기존 3번의 행사와 달리 페스티벌이라는 성격에 맞춰 전시와 체험, 교육 비중을 높여 관람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특히 ‘올바른 젓가락질 문화’ 확산에 주목해 진행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관람객의 호평을 얻으며 전국의 지자체로부터 ‘젓가락교육자 양성프로그램’의 벤치마킹 요청이 잇따르기도 했다.

또 이번 젓가락 왕 선발대회를 위해 젓가락연구소가 개발한 ‘경연대회용 교구’에 대한 구매 문의도 이어졌다.

16일 진행된 폐막식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젓가락 미션을 수행해 누적한 쌀 1톤에 대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달식이 진행돼 훈훈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젓가락페스티벌 관계자는 “축제장을 찾아와 함께 즐겨주신 모든 관람객 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청주는 ‘올바른 젓가락질 문화’의 확산기지로서 젓가락콘텐츠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젓가락 페스티벌은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삶과 역사 속에 함께 해온 일상의 도구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로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던 2015년부터 이어온 축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