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직원조회서 적용 방안 검토 지시

 

이시종 충북지사는 가뭄·수해 등 자연재난 대책을 정부의 생활SOC 대상 사업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9월 직원조회에서 “어제(2일) 괴산·옥천 등 수해 피해 현장 지역을 둘러보니 둑이 터지고, 주택이 침수되는 지역은 항상 반복되는 지역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해마다 반복되고 누구나 피해가 예상되는 하천이나 농지 등을 국가가 사들여 관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현재 12조원을 투입해 추진중인 ‘생활 SOC예산’에 이런 자연 재난취약지역을 포함시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오송 제3생명과학단지’, ‘충주 바이오헬스단지’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선정된 것과 관련해 “도정에 큰일을 했다”며 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지사는 “지난 20여 년간 충북에서는 단 한건의 국가산단도 지정받지 못했는데 이번에 오송과 충주, 두 곳이나 후보지로 선정됐다”며 “후보지 선정은 최종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첫 출발점인 만큼 긴장을 늦추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전문가 평가결과에서 나온 보완사항을 신속히 이행할 것과 ‘세부 사업계획 수립’, ‘예비타당성조사’ 등 향후 절차에 대해 정부동향을 파악해 철저히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이 밖에 2020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사전 준비 철저, 기업 투자·고용계획 대응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물에 대해 가장 잘 모르는 것은 물고기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제대로 인식하기는 쉽지 않다”며 “공무원 자신만의 시각으로 물을 보지 말고 물을 둘러싼 주변환경을 파악해 ‘도민이 눈높이에 맞는 도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