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칼럼]기술력 평가
[오늘의 칼럼]기술력 평가
  • 충청매일
  • 승인 2018.08.29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석 한국교통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은 정보통신 분야에서 첨단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사업화해서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 집약적이고,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말한다. 이러한 벤처기업들은 시장의 불확실성 및 경쟁의 가변성에 노출되어 있으며, 급진적인 신기술 창출을 위해 타 산업분야와의 지식 융합이 이루어지는 고도기술  수반 기업이다.

기술혁신은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기술의 등장 및 기술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기업들에게 산업의 경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서비스와 고유영역을 구분할 수 없고, 창조적 가치창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기업의 지식학습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기술혁신은 어떻게 하면 기업이 지속적인 기술력의 경쟁우위를 달성할 것인가라는 논지와 어떻게 하면 변화하는 경쟁 환경에 맞게 외부로부터 필요한 지식을 빨리 획득해 보유자원을 능동적으로 통제하고 통합해 재배치 할 수 있는가라는 흡수역량 및 기술적 기업가 정신과 같은 개방형 혁신의 변수에 따라 결정된다.

기술적 평가 또는 기술성 평가는 기술과 평가의 개념이 합성된 것으로 기술력의 가치를 정량화한다. 기술 혁신형 벤처기업은 공격적인 연구 개발투자를 통해 고위험을 담보로 고수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므로, 기술평가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기술 인력과 더불어 그 기업이 보유한 기술 경쟁력과 미래의 이익 창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능력들은 같은 산업 군에서의 기술 인력이 가진 기술적 경험과 경쟁력, 기술적 배경,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는 역량 등으로 이러한 요인들의 미래 가치를 현 시점의 가치로 평가한다.

또한 기술 발전과 경쟁 환경이 급격히 변하는 역동적인 기업 환경에서 의사결정의 대상이 되는 현실의 문제들은 가변적으로 불확실한 경우가 많고, 기술력을 평가 할 때에도 사용하는 언어와 평가지표 역시 표현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언어의 모호성과 애매성이 존재한다. 즉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으로서 복수의 대상을 열거할 수 있는 표현의 애매성과 의미의 경계가 확실하지 않은 언어 자체의 애매성이 있다.

기술력평가에서는 기술력을 등급화하기 위해 업종별 평가 배점 지표에 따른 평점을 합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 수준 및 기술지식 수준, 기술의 사업화 역량, 기업의 개방혁신 정도 등의 정성적인 요인은 평가자 마다 이해가 다를 수 있어, 측정 가능한 변수로 바꾸고 정량화하기에는 평가자에 따라 상이한 평가 결과를 얻을 위험성이 존재한다. 벤처기업은 기술의 변화 속도가 빠르고 경쟁이 치열한 기술경영환경에 대응하여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추진해 나아가야한다. 따라서 기술의 혁신을 기반해 기술력을 평가해야 한다. 기술력 평가의 대상은 대표적인 정성적 특성 요인으로 흡수 역량과 기술적 기업가정신 및 기술사업화 역량, 동적역량 부분으로서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며, 평가결과의 수치화가 어렵기 때문에 기존의 기술력 평가 모형으로는 평가의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