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도입 시기는 논의 과정에서 이견 조율해 결정”

충북 청주시는 지난해 1월 잠정 보류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 1차 회의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이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기본적인 골격과 세부사항, 노선체계 전면 개편 등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협의회 운영 방안과 추진계획 등 전반적인 사항을 폭넓게 논의한 결과 회의 정례화와 함께 운수업체의 통일된 의견 제시를 위한 업체간사 등을 두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원활한 회의 진행과 전문성을 고려해 민간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협의회는 지난 6일 각계 전문가 13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시 관계자는 “협의회 활동으로 청주시 대중교통 전반의 논의가 활발히 이뤄져 대중교통 활성화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한다”며 “준공영제 시행 시기는 논의 과정에서 이견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와 지역 시내버스 업계는 2015년 3월 협약을 통해 2016년 7월까지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7차례 회의를 했다. 하지만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지난해 1월 준공영제 도입을 잠정 보류했다.

표준운송원가는 시내버스를 운행할 때 드는 적정 비용이다. 운전기사 인건비와 연료비, 타이어비, 차량 보험료, 정비비용 등 항목별 비용을 따져 정한다.

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 한 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으면 부족한 금액은 시가 지원한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을 기존 공동 배차에서 운송사업자별 운행노선 담당제로 전환하는 제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