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강원·호남 등 8개 지자체
국가계획 반영 공동건의문 채택

지난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동건의문 서명식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이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지난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공동건의문 서명식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이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충청·강원·호남 등 8개 시·도가 강호축(江湖軸)을 새로운 국가 균형발전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았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京釜軸)’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강호축은 경부축에 비해 낙후된 강원~충청~호남 개발로 국토균형발전을 이루자는 취지다. 충북을 비롯해 강원, 충남, 대전, 세종, 전북, 전남, 광주 등 8개 시·도지사들이 모여 강호축을 국가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지난 14일 열린 공동건의문 서명식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가 참석했다.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는 일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했지만 공동건의문 채택에 동의, 사전 서명했다.

공동건의문은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 수립 때 강호축을 반영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강호축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기 위해서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개발 계획이 반영한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근거하는 2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국토의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이다.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은 현재 시·도계획 및 부문별 계획 작성 중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안 마련 및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11월께 대통령 승인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토의 이용 및 관리를 선도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해 내년 10월까지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들 8개 시·도는 강호축 구체화를 위한 시·도별 핵심사업을 밝힌 뒤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충북은 강호축 교통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핵심사업으로 올렸다.

자리를 함께 한 시·도지사들은 “강호축 개발은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8개 시·도는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하며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열린 제39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는 17개 시·도 중 15개 시·도지사가 참석해 협의회의 2018년 업무보고와 지방분권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지방분권 등 공동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