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상담 전문가 중심으로 조사팀 구성해 1대 1 면담 계획

충북도교육청이 도내 특수학교의 장애 학생 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교육청은 도내 모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장애 학생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는 물론, 장애 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전수조사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인권침해 실태조사는 학생들의 장애 유형·정도를 고려해 조사내용, 방법 등을 계획하고, 9월 중순까지 충분한 조사 일정을 확보해 추진할 예정이다.

조사팀은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된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의 성폭력 등 상담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해 1대 1 면담조사 방식으로 할 계획이다.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은 장애 학생 보호자, 성교육 및 상담전문가, 경찰서 성폭력 담당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시행해 그간 장애 학생 성폭력 피해 사례가 있었는지도 점검한다. 이번 전수조사 과정에서 성폭력 피해 사례 발견시, 즉시 관련 기관에 신고해 인권침해 사례를 은폐·축소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도내에는 공립 3개교, 사립 7개교의 특수학교와 유·초·중·고 342개교에 433학급의 특수학급이 설치돼 있다.

도내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4천22명이며, 이 중 특수학교에는 1천262명, 일반 학교에는 2천760명의 학생이 교육을 받고 있다.

최근 충북에서는 청주의 한 특수학교에 자폐와 지적 장애를 앓고 있는 학생을 두 시간 이상 땡볕에 방치했다는 의혹과 지적 장애 1급인 또 다른 학생을 통학버스에서 강제 하차시키는 과정에서 시멘트 바닥에 몸이 쓸리는 상처를 입혔다는 의혹이 제기돼 학부모들의 공분을 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