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분양시장 침체 등 이유로 포기… 나머지 6곳 순조

충북 청주시 상당구 영운동 일원에 추진 중인 영운공원 민간 개발이 무산됐다.

시행사가 분양시장 침체 등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면서다. 반면 잠두봉공원과 매봉공원 등 나머지 6곳은 착공하거나 행정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19일 청주시에 따르면 영운공원 개발 사업을 맡은 대승디엔씨는 최근 사업 포기서를 시에 제출했다.

이 사업은 2016년 2월 개발 계획 승인이 났다. 전체 면적 11만9천72㎡ 중 8만3천946㎡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는 817가구가 입주할 아파트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후 대승디엔씨는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아왔다. 환경·교통영향평가, 문화재 지표조사, 도시계획관리 변경 등이다.

하지만 최근 실시계획 인가를 앞두고 사업 포기 의사를 시에 전달했다. 분양 시장 침체 등으로 사업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청주지역은 부동산 시장이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존 미분양 물량에 신규 분양 물량까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영운공원 민간 개발은 2년여 만에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 장기간 도시계획 시설에 묶여 있다가 개발되는 공원 중 첫 사례다.

다행히 나머지 6곳의 공원 개발은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개발이 가장 빠른 곳은 잠두봉 공원이다.

시 관계자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중 영운공원은 시행사가 분양 침체 등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했다”며 “나머지 6곳에 대한 민간 개발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 공원 개발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민간 사업자가 5만㎡ 이상의 도시공원을 조성하게 된다. 전체 면적의 70% 이상을 지자체 등에 기부하고 나머지 30%는 주거지역 등으로 조성하는 형식으로 추진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