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미세먼지 막겠다고 장시간 창문 열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증가”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가 18일 시 교육청이 추진중인 학교공기청정기 도입과 관련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날 교육위원회는 ‘2018 대전시교육비특별회계 추진경정 예산안’ 심사에서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는 있다. 그러나 역효과가 발생된다면 예산낭비다”고 지적했다.

문성원 의원은 “지난해 전국 662개 학교에서 공기정화장치를 시범 설치했다. 그 결과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는 있었지만 교내 전체 미세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한계가 드러났다”며 “학생들의 활동특성을 반영해 학교에 맞는 특화된 사양을 갖춘 정화장치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미 설치된 학교도 전기료, 소음 등의 이유로 공기정화 장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미세먼지를 막겠다고 장시간 창문을 열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수치가 증가된다.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기현 위원장은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만 잡아서 될 문제는 아니다. 장기간 밀폐된 공간에 있다면 오히려 건강이 악화되는 등 역효과가 날 수도 있고 역효과가 발생된다면 예산낭비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회 토론회에서도 ‘공기청정기가 만능은 아니다’라는 결론이 나왔다. 공기청정기 설치는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공기청정기와 공기순환기 둘다 설치하면 바람직하다. 그러나 예산이 많이 든다. 공기순환기는 인체에 더 치명적인 미세먼지를 잡지 못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먼저 설치하고 이후 공기순환기 설치를 늘려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13개 학교를 대상으로 공기청정기를 시범설치해 운영해 왔고 120억월을 들여 3년 임대계약으로 전체학교에 8천100여대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