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상당수 학교서 평가 문제 출제 오류 등 부적정 사례 적발

 

충북지역 일선 학교에서 단골 메뉴처럼 학사관리 부적정 사례가 드러났다.

학사관리의 경우 학생들의 진로와도 연결될 수 있는 교사의 핵심 업무영역이어서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17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한 중·고교 중 상당수 학교에서 평가 문제 출제와 점수관리가 여전히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 한 고교의 기간제 교사는 2015학년도 ‘수학’ 수행평가 기준안에 ‘전혀 시도하지 못한 경우’ 다른 점수를 부여할 여지가 없는데도 ‘6점 이상~7점 이하’로 배점 기준을 수립해 서술형 평가에서 객관성이 결여된 다양한 점수(6.2점, 6.3점, 6.5점)를 부여해 ‘주의’ 처분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별도의 수행평가 채점기준표도 없이 12명에 대해 풀이 과정에 따른 부분 점수, 단계별 점수 등을 포함한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평가했다.

이 학교의 다른 교사들도 이 같은 방법으로 82명의 학생을 평가했지만 모두 ‘주의’ 처분을 받는 데 그쳤다.

또 다른 중학교는 2015학년도와 2016학년도에 지필고사 출제 오류가 2건 발생했다.

오류 처리 과정에서도 성적정정 대장에 기록(학교장결재)하지 않고 수정했지만 ‘주의’처분을 받았다.

한 고등학교는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기말 고사에서 서술형 평가를 단답형과 완성형으로 제출한 3명의 교사도 모두 ‘주의’ 처분됐다.

지난달 공개한 감사결과에서도 한 고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정답이 없는 문제를 수년째 반복하다 적발됐다.

이 학교는 복수정답 또는 모두 정답으로 인정 처리한 문항 수가 2015학년도 6건, 2016학년도 4건, 2017학년도 3건, 총 13건으로 학년도마다 문제 출제 오류가 발생했으나 시정되지 않았다.

이 학교는 문제 출제뿐만 아니라 채점 기준도 없이 마구잡이로 점수를 부여했다.

이 학교 한 교사는 2015학년도 1학기 2학년 ‘생명과학Ⅰ’ 교과 수행평가를 시행하면서 6개반 235명 전원 학생의 탐구과정 영역 배점을 차등 없이 일괄 5점으로 부여했다.

또 2016학년도 1학기 2학년 ‘생명과학실험’ 교과 수행평가에서는 12명 학생의 탐구활동 영역 배점을 최하점(30점)보다 낮게(25점, 26점, 28점, 29점) 주기도 했다. 이 교사들의 처분도 ‘주의’가 전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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