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충주·괴산지역 최대 현안문제로 떠올라 많은 논란을 빚었던 정부의 달천댐 건설계획이 유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충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정부의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 따라 오는 2011년까지 전국 주요 수역에 건설키로 한 12개 댐 건설 예정지 중 달천댐이 우선 제외됐다.

이는 지난달 29일 수자원공사와 건교부를 방문한 괴산군대책위원회와 충주환경련 관계자들이 수자원장기종합계획 최종 검토단계에서 달천댐 건설계획이 제외된 사실을 정부부처 관계자들로부터 최종 확인한데 따른 것이다.

또한 건교부가 지난 2일 전국 12개 댐 건설 예정지가 속한 자치단체로 댐 건설을 주요 골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충북도에는 공문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미뤄 달천댐 건설이 예정지에서 일단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정부는 오는 9월 중순께 달천댐 건설과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충주환경련은 이에 따라 향후 충주댐과 대청댐 등 기존 댐에 대한 정책과 친환경적인 수자원관리를 위해 △댐 피해 완전보상 △중앙·지방정부의 댐 공동운영 △광역상수도 시설비 지방비분담 내용에 대한 수도법 개정 등을 정부를 상대로 관철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댐 건설로 인해 발생한 자연환경 변화에 대한 △정기적인 공동연구조사 △물 이용 분담금의 합리적인 분배 등을 주 내용으로 한 범도민 국민운동을 벌여 나가겠다고 입장이다.

충주환경련은 박일선 대외협력국장은 “이번 결과는 지역 주민들과 지역언론의 지대한 관심속에서 일궈낸 값진 승리”라며 “오는 2011년 뒤 정부가 달천댐 건설 계획을 재추진할 경우, 지역민들과의 결집된 힘으로 강력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