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6월 유네스코·정부 협정 체결 후 부지 선정 확정
직지문화특구·옛 국정원 터 유력…“하반기 사업 착수”

 

충북 청주시가 지난해 11월 세계 최초로 유치에 성공한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ICDH)’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22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와 국가기록원 등은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 간 협정을 맺기 위한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2월 유네스코로부터 협정과 관련한 공식 문서를 받았기 때문이다. 애초 지난해 말 도착할 예정이었으나 집행부가 교체되며 늦어졌다.

시는 이달 말까지 국가기록원과 센터 건립에 대한 협의를 마칠 계획이다. 유네스코 협정과 관련된 부서인 문화재청, 외교부, 기획재정부 등의 의견도 받는다.

이어 법제처 심사에 들어간다. 이 심사는 정부가 다른 나라와 조약 등을 체결할 때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심사 결과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을 거쳐 대통령 재가를 받으면 마무리된다.

시는 법제처 심사가 한 달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할 때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 간 협정은 오는 6월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센터 건립은 6월 말이나 7월이 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부지 선정도 이때쯤 확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센터 부지는 현재 두 곳이 유력시되고 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의 직지문화특구와 옛 국가정보원 충북지부의 터 등이다.

직지문화특구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을 인쇄한 흥덕사가 있던 곳이란 상징성이 있다. 고인쇄박물관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반면 부지가 좁아 4층 이상 건물을 지을 수 없어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부지 매입이 지연될 경우 센터 건립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옛 국정원 충북지부 부지(6천131㎡)는 16년 동안 방치됐다가 2016년 건물이 모두 철거됐다. 시유지여서 별도의 부지 매입비가 들지 않는다. 청주 시내 중앙에 자리해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이 터는 건물 철거 후 체육시설로 활용될 뿐 다른 용도는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고인쇄박물관과 다소 거리가 있어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유네스코 새 집행부 구성 등 예기치 못한 일로 센터 건립이 다소 지연됐다”며 “올 하반기에는 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제기록유산센터는 특수법인 형태의 국제기구다. 기록유산 분야의 국제적인 지원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추진한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사업을 맡는다. 인류 기록유산의 보존 및 정책 연구개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성과 홍보, 기록물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이다.

센터 건립과 관련해 시는 부지와 건물을 현물 출자한다. 사업비는 260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센터 운영비는 해마다 국가에서 5억~1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청주시와 국가기록원은 센터 건립에 앞서 건립기획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설립·운영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 등의 업무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