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사진) 더불어민주당 청양군수 예비후보가 정책발표 첫 번째로 농업공약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19일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 비전으로 ‘농촌형 자족도시’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농업분야 10대 주요과제를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우리 밥상을 점령한 수입농산물과 날로 증가하는 영농생산비로 인해 농업·농촌의 현실은 실로 암담하기 그지없다”며 “지속가능한 청양농업을 위한 전면적인 정책전환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청양군 농업정책은 근본적인 처방보다는 땜질 수준의 자잘한 보조사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는 비전과 정책 안목이 없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정책 과제로 △지역순환 먹거리계획(일명 푸드플랜) △청양농산물 ‘칠갑마루’를 전국 5대 브랜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청양농산물 공공급식 100억 시장을 창출  △스마트농업 원예단지를 읍·면별 1개 마을, 총 10개소 육성 △소농중심의 농민가공센터 △대도시에 3곳의 청양로컬푸드 직매장 △청양농산물 통합마케팅센터 △여성농업인을 위한 전담부서 설치 △신활력플러스 사업, 6차산업형 친환경농업지구 등 문재인 정부의 대형 정책공모사업을 유치해 청양농업에 획기적인 활력을 불어넣고 안정적인 소득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10대 주요과제 이외에도 집권여당의 군수, 충남도 농정국장 경력의 이점을 살려 △한우·젖소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한 조사료 재배단지 조성 △양봉농가를 위한 밀원수 10만평 조성 △농촌마을 100원 택시로 전환 △사회적농업의 일환인 취약계층 돌봄농장 운영 △농민단체의 바람인 농업회의소 설치 △자연재해 농업피해 보전을 위한 각종 농업인안전보험 등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