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이달 중 시작…“합의 도출해 국가지명위 제출”
3개 시군, 다른 명칭 요구로 합의 불가능 전망 우세

충북도가 충주댐 인공호 이름 짓기를 위한 충주·제천·단양 등 남한강 유역 3개 시·군과의 실무협의에 나선다

1일 도에 따르면 ‘청풍호’ 작명을 요구하는 제천시 지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충주댐 인공호는 3개 시·군을 넘어 충북을 상징하는 청풍명월의 호수”라면서 “청풍호로 명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도에 제출했다.

도는 제천시의 요구에 따라 충주댐 인공호 작명을 위한 절차를 이달 중 시작하기로 했다. 충주시, 제천시, 단양군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 합의 도출을 시도할 계획이다.

시·군 지명위원회의 요구가 들어오면 도는 도 지명위원회를 열어 이를 논의한 뒤 국가지명위원회 의결을 거쳐 지명을 확정하게 된다.

그러나 공간정보관리법은 제정이나 변경을 요구하는 지명이 2개 이상의 시·군에 영향을 미칠 경우 해당 시·군의 의견을 반드시 듣도록 규정하고 있다.

충주시는 충주호를, 제천시는 청풍호를, 단양군은 단양호를 각각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3개 시·군의 합의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충주댐 인공호를 행정구역 단위로 나눠 충주호, 청풍호, 단양호로 부르자는 의견도 있으나 ‘1개체 1표준안 원칙’에 어긋나 국가지명위원회를 통과하기 어렵다.

도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3개 시·군의 합의”라면서 “도 지명위원회가 3개 시·군의 합의 없이 특정 지명을 상정한다고 해도 국가지명위원회는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 지명위원회는 의결기구라기보다는 협의 조정 기구”라면서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3개 시·군의 합의안을 이끌어 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국토지리정보원은 2016년 12월 “지명 중 변경이나 폐지가 필요한 지명이 있으면 지방 지명위원회를 거쳐 국가지명위원회에 상정해 달라”는 지명정비 협조 요청 공문을 시·도에 보냈다.

충북 지역 1만5천279개 지명이 정비가 필요한 국토지리정보원의 ‘지명세부조사표’ 목록에 올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충주댐 건설 이후 충주호로 불리던 인공호도 비고시 지명으로 분류, 작명에 관한 의견을 시·도에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해당 공문을 남한강 유역 3개 시·군에 보냈으나 제천시는 지난 1년여간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관련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뒤늦게 지명위원회를 열어 청풍호 이름 찾기에 나선 셈이다.

단양군~제천시~충주시를 걸쳐 흐르던 남한강은 1985년 충주댐이 지어지면서 인공호로 바뀐 뒤 충주호로 불렸다. 제천시와 청풍호 이름찾기 운동본부 등 민간단체는 충주댐 인공호 수면의 64%가 제천 땅이기 때문에 청풍호로 명명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충주시와 마찰을 빚어 왔다.

남한강 수계 지자체들이 충주댐 인공호의 명칭에 집착하는 것은 지역 최대 관광자원이기 때문이다. 관광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제천시와 단양군이 충주호라는 이름에 관한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는 이유다.

제천시는 1998년 6월 청풍호 작명을 도 지명위원회 공식 요구했으나 도 지명위원회는 “호수 이름을 바꾼 선례가 없고 큰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이유로 부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