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언론사 세무조사 및 검찰수사를 둘러싸고 첨예한 공방을 계속했다.

특히 한나라당 김만제 정책위의장이 이날 “현정권이 남미식 선동정치와 같은 수법을 통해 세몰이를 하고 있으며 초헌법적 사태가 올 수 있다”고 주장한데 대해 민주당이 이를 `망언’으로 규정, 문제삼고 나섬에 따라 여야 대립이 한층 심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당4역회의에서 “대통령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만큼 정치권은 수사결과를 차분히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그러나 세무조사의 본질을 흐리려는 한나라당의 공세에 대해선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전용학 대변인은 전했다.

전 대변인은 특히 한나라당 김만제 의장의 발언파문과 관련, 논평을 통해 “과거개발독재 시대 정경유착과 관치경제의 주역이었던 김 의장이 탈세와 불법을 옹호하기 위해 `헌정 중단’ `초헌법적 사태’ 운운한 것은 탈세의 시대, 권언유착의 시대로돌아가자는 망언”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박상규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세무조사와 관련된 야당의 공세에 적극 대응, 시도지부·지구당별로 대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키로 했으며 사실을 왜곡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반론권, 언론중재 등도 적극 요구키로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의원·원외위원장 부인 연석회의에서“모든 권력과 수단, 힘을 가진 정권이 집요하고 가혹하게 언론개혁이라는 이름아래재갈을 물리려 하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언론탄압이 나온 것은 정권재창출과 장기집권의 강박관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김만제 정책위의장은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현 정권이 남미식 선동정치와 같은 대중선동적 수법을 동원, 세몰이를 하고 있으며 남미식 선동정치가 언론탄압을통해 정점에 왔다”며 “우리나라도 남미처럼 정권을 뒤엎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되며 초헌법적 사태가 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미묘한 사건 때마다 앞장서 결론을 내리고 성격을 자의적으로 규정하는가”라며 “이번 사태의 정점에 대통령이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자민련 변웅전 대변인은 논평에서 “언론사 세무조사를 둘러싼 여야간 이전투구식 정쟁이 지역감정과 색깔론을 조장하여 국론분열과 사회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여야는 망국적이고 소모적인 정쟁을 즉각 지양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