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의심신고 농장 산란율 모니터링 등 집중 관리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증상이 발견된 충북 청주의 오리 농장은 AI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충북도는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당분간 임상 예찰과 검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낮 청주시 상당구의 한 알 낳는 오리(종오리) 농장이 산란율 감소 등 AI 의심 증상을 발견해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

현장 간이 검사에서 음성 반응을 확인한 도는 곧바로 정밀 검사를 진행했고 이날 오후 늦게 음성 판정이 나왔다. 해당 농장은 오리 8천15마리를 사육 중이다.

도는 의심신고 접수 직후 내린 해당 농장에 대한 이동·통제 조치는 해제했다.

그러나 앞으로 일주일 동안 산란율을 모니터링하면서 AI 검사를 두 차례 이상 더 실시하는 등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농장은 AI 검사는 물론 특별한 병변도 나오지 않았다. 도는 산란 저하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한 병성감정을 추진 중이다. 농장과 역학관계가 있는 12개 농장 등에 대한 긴급 예찰에서도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도와 도내 11개 시·군은 만약을 대비해 19일부터 5만마리 이상 사육 중인 산란계 농장과 종오리 농장, 오리 부화장 일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일제 점검 대상은 도내 30개 산란계 농장, 종오리 농장 5개와 오리 부화장 4개소 등이다.

도 관계자는 “산란율이 떨어진 종오리 농장의 오리가 감염 초기 단계여서 바이러스를 검출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당분간 임상 예찰과 검사를 강화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도는 철새 북상 시기가 도래하고 오리 휴지기제 참여 농가의 사육 휴지기가 2~3월 종료함에 따라 철새 도래지와 가금류 농장 방역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도가 올겨울 시범 실시하는 오리 휴지기제는 닭보다 AI에 취약한 오리 사육농장을 대상으로 사육을 일시 중단하도록 하는 것으로 농가의 예상 수익금을 도가 보전해 주는 제도다.

이번 겨울 도내 155개 오리농장 중 86개 농장이 휴지기제 운영에 참여했다. 오리 출하 등의 방법으로 자진 도태에 참여한 농가를 포함하면 축사를 비운 농가는 113곳에 이른다.

도는 휴지기제에 참여한 도내 오리 농가에 국·도비 등 총 24억원을 보상할 방침이다.

이번 겨울 들어 전남·북과 경기, 충남 등에서 모두 18건의 AI가 발생해 그동안 430여만마리를 살처분했다. 야생조류에서도 12건의 AI바이러스가 발견됐으나 충북은 아직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일제 점검과 함께 정월 대보름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영동군은 정월대보름인 다음 달 2일 영동천 둔치에서 개최하려던 달집태우기와 윷놀이행사를 취소했다. 황간·추풍령·학산·용화면에서 제각각 열던 민속행사도 AI 예방 차원에서 모두 열지 않기로 했다.

보은군도 올해 정월대보름 보청천 둔치에서 열 예정이던 윷놀이,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등을 모두 취소했다.

증평군은 보강천 둔치에서 열리던 대보름행사를 올해는 증평민속체험박물관으로 옮겨 내달 1일 개최한다.

옥천군은 20일 회의를 열어 ‘마티 탑신제’와 청산면 교평리 다리밟기 등 대보름행사 개최 여부를 결정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