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국 당협위원장, 출마선언과 동시에 이시종 지사 도정 방향 비판
더민주·국민의당, 국가기록원장 시절 靑 문건 유출 문제 삼아 반격

오는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충북도지사 출마 후보자들이 공식적인 선거전에 앞서 난타전을 벌였다.

7일 자유한국당 박경국(60) 청주청원 당협위원장이 충북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이시종 지사의 도정 방향에 대해 비판하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박 위원장의 국가기록원장 재임시 벌어진 청와대 문건 유출을 문제 삼았다.

이날 박 위원장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선 충북호의 항로에 경고등이 들어왔다”면서 “새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무거운 사명감으로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하기로 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낡고 고루한 행정으로는 충북의 희망을 찾을 수 없고, 새 시대 새 인물 새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며 “선수를 바꾸고 생각을 바꿔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행복한 충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도를 더해 그는 “오송역세권 포기, 항공정비단지 무산,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좌초, 이란 투자유치 무산, 소통특보 임명 논란 등 지난 8년의 도정은 포기와 좌초, 쇼의 연속이었다”며 “지난달 충북 미래비전2040 선포식 역시 개인의 선거출정식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세계 무예마스터십,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 등 이벤트성 국제행사에 수십 수백억원을 투입했지만 그 성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도민이 많다”며 전면 재검토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열린 행정, 함께하는 문화 조성, 편을 가르지 않는 화합의 도정 구현, 100년 먹거리 만들기, 균형발전, 글로벌 시대 선도 등을 자신의 민선 7기 도정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박 위원장에 대한 반격의 포문을 열었다.

더민주당은 “박경국 전 국가기록원장의 뻔뻔함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더민주당은 “박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기록원장으로 재임하면서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다”며 “특히 무단 유출을 확인할 수 있었던 충분한 근거들을 외면한 ‘미필적 고의’에 대한 합리적 의심도 큰 상황”이라고 공격했다.

더민주당은 “박 위원장은 본인 모르게 MB와 청와대가 저지른 일이라며 발뺌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당시 국가기록원 수장으로서 너무도 무책임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대통령기록물 유출을 목도하고 있는 국민들과 도민들은 참담함과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며 “박 위원장은 충북지사 출마 선언이 아니라 대국민 사과를 했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가 기강을 뒤흔든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 줄 것을 사법당국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성명을 내고 박 위원장에 대한 견제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박 위원장에 대해 “박 위원장이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의 이명박 전 대통령 등 대통령기록물 관련 피고발인 6인에 포함됐다고 한다”며 “도지사 출마선언이 예고된 일정이었다손 치더라도 재임 중 발생한 국가기록물 보존관리에 의문이 제기된 상황에서 이에 대한 피고발인으로서 공적소명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은 현 시점에 공직후보자로 나서겠다는 것을 도민들이 어찌 볼 것인지, 참으로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