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구청장 유감 표명·대전시의원들 문제점 질타

대전 유성구 허태정청장이 19일 유성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을 면담하고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잡음과 관련해 유감을 표시했다.

앞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이 선정된바 있지만 지난해 사업 지연의 책임이 큰 롯데와 지산디앤씨가 하주실업과 연관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허청장은 “‘롯데-지산-하주실업’ 관련 의혹으로 인해 주민들의 걱정과 실망이 매우 크다‘며“ 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차질이 빚어짐에 따라 유성구 보건소 신축 사업바저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의혹에 대해 대전시와 도시공사 뿐만아니라 하주실업과 롯데 측이 빠른 시일내에 시민들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며 “법적하자가 없다면 조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사업절차를 이행해 더 이상 주민들이 불편을 격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유사장은 “주민들에게 염려를 끼쳐 죄송한 마음이다”며 “그동안 사업자 선정 절차에 대해 해명을 했음에도 의혹이 갈수록 커져 주민들의 오해를 사게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하주실업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저오딘 배경과 관련해 절차상 하자가 없다”며“ 적극적인 해명을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전문학)도 이날 열린 교통건설국 대전도시철도공사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며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잡음과 관련해 질타와 질책이 쏟아졌다.

송대윤(더민주·유성구) 의원이 유성복합터미널 업체 선정 관련해 “유성복합터미널 재공모 사업에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과 지난 1차 공모에 응모했던 지산디앤씨와의 관계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하주실업은 이렇다 할 사업경력도 없이 재공모 직전에 설립된 업체라는 것이 드러났다. 과연 이번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했다. 이어 “하주실업이 터미널 사업을 추진한다 하더라도 과연 시민들에게 어떤 실익을 제공할지 의문이다”며 “이런 시점에서 민간개발보다는 공영개발을 다시한번 거론하고 고민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조원휘의원(더민주·유성구 4)은 “1차 공모시에는 컨소시엄이 응모해 추진되던 것이 2차 공모시에는 단독업체가 응모 선정되면서 문제점이 발생됐다고 본다”며 “단독업체가 선정되면서 입점의향 기업선정에 대해 대전시가 개입할 여지가 전혀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공영개발 방식에 대해 진진하게 고민할 때이다”며 “이번 선정된 업체가 그대로 추진할 경우라면 선정업체가 더 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본 계약 시 관련 조항을 명확히 포함시키는 등 법적사항에 대해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황인호 의원(더민주·동구1)은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추진된다면 유성지역에는 대기업 중심의 대규모 점포가 밀집되는 반면 원도심의 상권은 상대적으로 추락하는 문제점이 발생된다”며 “유성복합터미널을 대규모 점포 중심보다는 대전역과 같은 역무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