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리 의혹 진상조사 촉구

▲ 정의당 충북도당은 20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는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 해산 계획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정의당 충북도당은 20일 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와 시의회는 공익 제보자를 실직자로 내몰고 문제를 덮기 위한 재단 해산 계획을 당장 멈춰라”고 요구했다.

충북도당은 “재단운영 비리와 관련한 직원들의 공익 제보에 대한 시의 대응은 재발 방지 대책과 시스템 마련이 아니라 재단을 아예 해산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재단이 해산되면 공익 제보를 한 직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며 “앞으로 기관들의 온갖 비리에 대해 내부 고발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는 역할을 할 사람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충북도당은 “재단 자체를 해산하겠다는 것은 시가 무능하고 무책임한 행정으로 운영되는지를 민낯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공익 제보 과정에서 드러난 시의원 아들의 특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대응했어야 한다”며 “운영 예산을 부의하지 않아 재단을 해산하게 만드는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단 비리와 청주시 공무원들의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해도 모자랄 판에 시의회는 직무 유기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단 해산 계획을 당장 멈추고 특정업체 특혜나 불공정 거래 의혹 등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라”며 “시의회는 운영 예산을 편성해 재단이 올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청주시는 내년 1월 초 재단 이사회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며, 12명으로 구성된 이사회 회의 때 참석 위원의 3분의 2가 찬성하면 재단은 해산된다.

시 상권활성화 관리재단은 2011년 전통시장과 성안길 상점가의 경기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가 출연해 설립됐다.

하지만 지난 8월 재단 직원들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청주노동인권센터가 재단의 인권 침해와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등 파행을 겪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