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4일(현지시각) 중국 베이징 조어대 인근의 한 현지식당에서 유탸오와 더우장(중국식 두유)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대중식당서 아침식사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중국 방문 이틀째인 14일 오전 베이징 시내의 대중음식점을 찾아 아침식사를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이날 오전 베이징 조어대(釣魚臺) 인근의 아침식사 전문점에서 중국의 ‘국민 아침’이라 불리는 유탸오와 더우장(豆漿)으로 식사했다. 중국식 만두 샤오롱바오(小籠包)와 만둣국 훈둔(混沌)도 곁들였다.

유타오는 밀가루를 막대 모양으로 빚어 기름에 튀긴 꽈배기 모양의 빵이다. 유타오를 중국식 두유인 더우장에 적셔먹는 것이 중국의 대표적인 아침 메뉴다.

문 대통령 내외는 베이징 시민들 사이에서 식사를 하면서 담소를 나누는 등 서민들의 아침 일상을 체험했다. 마음으로 중국인들에게 다가갈 기회를 마련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동시에 중국에서 일상화 돼 있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체험했다. 중국은 쇼핑·교통 등 모든 영역에서 1위안(약 160원)까지도 모바일로 결제가 가능한 인프라를 갖췄다.

대사관 직원이 스마트폰 결제방식에 대해 설명한 후 식사비 68위안(약 1만1천200원)을 결제하는 것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이걸로 다 결제가 되는 것이냐”라고 물었고, 노영민 주중대사는 “중국은 대부분 모바일 결제를 한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